명리학 입문

지장간과 함께 보는 지지의 특성

명리학 생도 2024. 4. 8. 12:17

[안녕, 사주 명리] 블로그의 운영자이자 [나의 사주 명리]의 저자이신 현묘 님의 명리학 입문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강의에서 배운 것들 그리고 마음에 와닿았던 것들 일부를 정리해 보고자 글을 씁니다.

 

▣ 일곱 번째 강의

 

▶지장간(地藏干)이란? 

지장간은 지지(地支) 속에 감춰진 천간(天干)의 기운이란 뜻입니다.

지장간은 크게 초기(初氣), 중기(中氣), 정기(正氣)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 왕지(旺支)들은 대체로 초기와 정기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기와 정기는 각각 여기(餘氣)와 본기(本氣)로도 불립니다.

 

▶지지 자수(子水)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자수
壬 / 癸 중동
(仲冬)
12월 왕지
(旺地)
水 / 水
23:30~01:30
자수는 지장간이 오행 수로만 이뤄졌음.
새로운 동력, 씨앗, 활발한 생명 활동, 생식능력, 애정사를 의미.
고여서 활동력을 상실한 상태, 양기가 숨어있는 새로운 동력, 씨앗으로도 볼 수 있음.
정기 계수의 형이상학적인 사고와 상상력이 돋보이는 음수(陰水)의 총명함,
소박한 사교, 우울, 빠른 눈치를 의미.
계절로는 한겨울의 중심기운으로 왕지라고 하며, 활동이 없음,
드러나지 않는 형태로 돈을 버는 것,
응고, 오래된 화두, 무의식에 남은 상처를 뜻하기도 함.
시간으로는 밤의 정점이며, 은밀한 시작, 은밀함, 감춰진 욕망,
애정 문제, 비밀연애, 애로사항, 고민, 사색으로도 볼 수 있음.
키워드 : 지혜, 생각, 총명, 저장, 재능, 끼, 인기, 침착, 예민, 변화, 감정 기복, 의심, 비밀
물상 좁은 장소, 밀폐된 장소에서의 활동, 내근직 연구, 종교, 교육, 컨설팅, 자영업(주류, 카페), 목욕, 숙박,
로비스트, 브로커, 심부름센터, 탐사, 잠복근무, 대형 선박, 냉방, 얼음창고, 영어, 해외행, 음악
운에서
자수가
왔을 때
생명력, 생명의 잉태, 정신적으로 충만함, 감성적이고 예민함

 

 

▶지지 축토(丑土)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축토
癸// 계동
(季冬)
1월 고지
(庫地)
水 / 金
01:30~03:30
축토는 오직 음간만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강하는 기운들만으로 결합 되어 있음.
정보 저장능력, 체계적 정리 보관, 암기력, 저축, 내부의 기운이 꽉 찬 상태,
끈기, 정직, 우직, 고집, 감정의 응축, 표현의 시간차를 의미함.
하강의 힘을 가진 음간들이 한 공간에 모여있어 수렴의 힘이 절정을 이룸.
물건을 잘 버리지 않고, 표현도 잘하지 않음.

지나간 일에 대한 생각이 많기 때문에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해 답답함이 많음.
그래서 똑같은 상황이나 일상이 반복됨.
단점이자 장점인 이런 성향으로 숙련된 일(장인), 인간문화재, 전통의 수호와 관련이 깊음.
침잠하는 하강의 기운으로 기토에서 시작된 힘이 계수로 모여 계수의 힘이 강화.
습토이자 냉토이며, 압축된 땅, 기다림의 시간을 뜻함.
축토는 지장간 중기에 이전 계절의 기운인 가을의 기억을 저장하고
가을의 냉혹함을 품에 안고 버티는 기토의 모습.
계절로는 겨울의 끝으로 완전한 소멸, 먼 훗날의 기억,
봄이 되어 솟아오르기 직전 한끝이 모자란 모습.
시간으로는 가장 어두운 시간으로 웅크림, 끝, 준비, 기다림을 뜻함.
축토는 겨울을 닫는 역할로 우주의 순환에 따라
다시 돌아올 계절인 겨울을 저장하는 창고 역할을 한다고 해서 고지라고 함.
토이기는 하지만 토는 조정과 중재, 창고 역할만 하고 본질은 수이고 성향은 금.
키워드 : 우직함, 근면, 성실, 고집, 끈기, 노력, 명예욕, 내성적, 인내심, 보수적, 저장, 기억, 암기
물상 논밭, 습지, 굴, 터널, 묘지, 지하실, 연구실, 공방, 골방, 냉장고, 고철통
운에서
축토가
왔을 때
수렴, 멈춤, 기다림

 

 

▶지지 인목(寅木)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인목
// 맹춘
(孟春)
2월 생지
(生地)
木 / 火
03:30~05:30
인목의 정기 갑목은 역동성, 활발, 추진력, 기획, 의욕, 리더십, 명예,
폭발적 기운, 급한 성정, 반항적 기질, 자존심,
의협심, 자유, 독립, 인간 중심, 따뜻한 마음, 순수함, 노련함 부족을 의미.
양간 중 상승의 기운들만으로 결합 되어 힘의 크기가 가장 크고 돋보이며,
꿈이 크고, 모험심이 있고, 도전, 시작의 힘이 강하고, 권력 쟁취의 힘이기도 함.
병화를 무기로 쓰는 갑목이기에 경금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어 강한 자신감이 있음.
그리고 갑목에서 병화로 연결되는 흐름으로
폭발적인 상승의 기운을 내어 극단적인 승부욕을 보임.
인목은 봄을 열면서 여름을 예비하고, 여름의 맹렬함을 품에 안고 꿈을 꿈.
맹춘은 처음 오는 봄이라는 의미.
겨울에서 봄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서툴고 대책 없음,
추진하지만 수습을 하지 않음, 낯선 곳으로의 도전을 의미.
시간으로는 이제 막 통 트기 직전으로 기대감과 흥분을 담고 있고,
계절을 여는 지지이기에 생지라고 함.
키워드 : 인정, 의욕, 성장, 성공, 명예, 자존심, 사랑, 베풂, 자유로움, 인간 중심
물상 항공, 통신, 전기전자, 자동차, 무기, 폭발물, 발화물, 교육, 나무, 목재, 가구, 지물, 섬유, 의류, 화폐, 문구 
운에서
인목이
왔을 때
인문학, 이동성, 추동력, 양적 활동력 강화

 

 

▶지지 묘목(卯木)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묘목
/ 중춘
(仲春)
3월 왕지
(旺地)
木 / 木
05:30~07:30
묘목의 정기 을목은 창조력, 명랑함, 풍요, 온순, 인정, 분주함과 분산력,
탈(脫) 중심, 유연성, 성장, 환경 이용, 천진난만, 겁이 없음을 의미.
지장간이 오행 목으로만 이뤄져 압박을 이겨내고 성장하는 것,
아름다운 조화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있음.
새로운 것에 새로운 것을 덧붙이는 반복을 바탕으로 성장하는데
급격한 변화보다는 안정적으로 성장함.
어리고 연약하고 순수해서 상처를 입기가 쉬움.
계절로는 완연한 봄인 중춘임.
완연하고 온화한 힘, 부드러움, 확장성을 의미.
시간으로는 해가 떠오르는 일출 시간이기 때문에
이미 세상에 드러나는 것, 확실한 변화와 여유를 나타냄.
묘목은 계절 봄의 중심이므로 자수처럼 왕지라고 함.
키워드 : 인정, 은근, 끈기, 명예, 자존감, 온순함
물상 예술, 기획, 조경, 디자인, 인테리어, 장식, 초목, 화초, 반려동물, 요가, 교육, 신문, 잡지, 출판, 인쇄
운에서
묘목이
왔을 때
확장성, 점진적인 성장

 

 

▶지지 진토(辰土)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진토
/癸/ 계춘
(季春)
4월 고지
(庫地)
木 / 水
07:30~09:30
진토의 정기인 무토는 모든 것을 품는 힘으로,
명예를 중시하고 체면치레를 하며,
융합과 통합, 공동체, 자신감 또는 자만심을 의미.
진토는 양간인 무토가 음간인 을목과 계수를 품은 모습.
양간임에도 속으로는 많은 것을 감추어 담아두고
겉으로 표출하지 않는 독특한 모습을 보임.
그래서 어두운 과거를 감추고
밖으로는 화려함을 추구하는 왜곡과 모순이 드러남.
때문에 극과 극을 넘나드는 삶, 겉으로는 감정적이지만
속으로는 차분한 모습을 보일 수 있음.
진토는 농사를 짓기에 가장 좋은 옥토(沃土)이고 습기를 품은 습토(濕土).
음양의 균형이 맞고 다양한 것을 품고 있어 박학다식,
종합적인 수용과 포용, 종합적인 방식의 업무 추진을 의미.
그래서 백화점이나 만물상에 비유하기도 함.
지장간 중기에 계수를 안고 있어 지나간 계절인 겨울의 기억을 저장하고 있음.
이는 겨울의 부드러움과 여유를 품에 안고 버티는 모습. 계절로는 봄의 끝.
기대와 이상의 힘이 한데 모여있지만,
한편으로는 토 아래에 있기에 두루뭉술하게 보일 수 있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미래비전과 동기부여를 의미.
시간으로는 본격적인 활동의 시간으로 크게 활개 칠 준비,
새로운 정치력, 새로운 통합으로 볼 수 있음.
계절을 닫는 고지로서 봄을 창고에 잘 넣어 두는 역할.
키워드 : 끈기, 고집, 은근, 근면, 성실, 명예, 생각, 이상
물상 진흙, 습지, 웅덩이, 댐, 물탱크, 저수지, 습지, 포구, 물통, 소방관
운에서
진토가
왔을 때
지나온 시기의 경험을 끌어모음, 힘의 축적함, 큰 꿈을 향해 터를 다짐

 

 

▶지지 사화(巳火)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사화
// 맹하
(孟夏)
5월 생지
(生地)
火 / 金
09:30~11:30
사화의 정기 병화는 맹렬한 에너지, 분노,
활동력, 표현력, 거침없음, 용의주도, 감정적인 것을 의미.
사화도 양간들만으로 이뤄져 강하고 역동적.
그리고 12개의 지지 중 유일하게 정기가 중기를 극(剋)함.
이것은 예비해야 하는 기운을 미리 끌어다 씀,
다가올 힘을 미리 취하는 욕망을 뜻함.
이 때문에 급한 성질, 빠른 속도, 순간적인 집중력,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특성이 나타남.
부정적으로 보면 지략, 권모술수, 억지로 원하는 것을 취함,
억지, 막무가내, 야생성으로 볼 수 있으나
긍정적으로 보면 어떠한 환경에서라도 이겨낼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음.
그리고 물려줘야 할 유산을 주지 않고
소모함으로 인해 현생을 중시하는 성향도 있음.
사화는 지장간 경금과 병화의 대립으로 냉정과 열정 사이,
지나친 열정으로 냉정을 잃는 모습을 보임.
계절로는 여름의 시작이며, 양의 절정으로 추동력을 갖고 있음.
시간으로는 본격적인 활동의 시간으로 대로변, 번화가,
화려한 언변을 의미. 그리고 계절 여름을 여는 지지로 생지임.
키워드 : 열정, 표현, 외골수, 몰두, 변덕, 감각, 감수성
물상 역동성, 움직임, 시간과 거리를 단축하는 분야,
우주, 항공, 철도, 통신, 자동차, 전기전자,
광학, 레이저, 화기, 권력기관, 군, 검찰, 경찰, 수사 분야
운에서
사화가
왔을 때
열심히 사는 시기, 쉬지 않고 움직임

 

 

▶지지 오화(午火)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오화
// 중춘
(仲春)
6월 왕지
(旺地)
火 / 火
11:30~13:30
오화의 정기 정화는 활동력, 의욕, 자신감, 거짓 없음,
공공성을 나타내며, 언론에 최적화되어 있고,
미적 감각과 예술성이 있으며,
자존심이 강함. 또 외모나 외양에 관심이 많음.
강한 오행 화의 작용으로 거짓말을 잘 못하고,
뜻을 굽히지 않으며, 약동의 힘이 있음을 의미. 
또 유행에 민감하고, 대인 관계의 폭이 넓으며,
모험과 여행, 유학이나 유목이라는 표현에 어울림. 
오화는 완연한 여름으로 완전한 밝음이라
잘 웃고 천진난만하며, 쾌활한 성격에 유머가 있음.
여름의 중심으로 왕지라고 하며, 시간으로는 정오 시간대로
해가 정점에 올라있는 상태의 극단과 멈춤의 모습으로 실과 허 모두를 갖고 있고,
에너지의 소모와 정지, 폭발 후 탈진, 허탈, 허무라는 뜻을 내포함.
키워드 : 열정, 행동, 활동, 표현, 예술성, 감각, 감수성, 변화, 변동, 이중성
물상 방송, 통신, 수사 능력, 시시비비, 감사 감찰,
전자, IT, 인터넷 쇼핑몰, 미술, 액정, 렌즈, 휴대폰, 총기, 화기, 엔진, 용광로, 화학
운에서
오화가
왔을 때
자신의 진면목을 증명, 몰두와 몰입, 뚜렷한 성취

 

 

▶지지 미토(未土)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미토
// 계하
(季夏)
7월 고지
(庫地)
火 / 木
13:30~15:30
미토의 정기 기토는 숨은 고집, 모성애, 완벽함을 의미.
지장간에 음간만 있어 표현에 서투르고
겉으로 드러내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어서
고독, 온순함과 까칠함, 예민한 성향이 나타남.
미토는 12개의 지지 중 유일하게 중기가 정기를 극(剋)함.
저장해야 하는 기운이 도리어 창고를 두드리고 깨뜨리는 모습.
그래서 저장해야 할 힘이 제대로 저장되지 못하고 노출이 된 격.
이로 인해 비관적이고 불안한 마음,
그리고 성급한 단정, 오해와 편견이 많은 모습을 보임.
미토는 바짝 마르고 건조한 땅인 조토(燥土). 계절로는 여름의 끝이자 가을의 직전.
기토가 여름의 기운과 이전 계절인 봄의 기운을 안고 버티는 모습.
일각에서는 한자 미(未, 아닐 미)라 가득 채워지지 않은 아쉬움이고, 
자라다가 멈춘 성장이라고 보는데 이것은 매우 잘못된 해석임.
미토는 전문분야를 향하기 위해 노력하는 힘,
완벽주의자의 힘이라고 해석할 수 있음.
시간으로는 점심 이후 나른한 시간대로 영성, 신앙심, 직관력을 의미.
그리고 계절을 닫는 지지로 고지라고 함.
키워드 : 은근, 끈기, 온순, 부드러움, 밝음, 욕망, 고집
물상 건축, 철학, 종교, 자연과학, 토지, 토로, 마을, 주차장, 담, 전신주, 건토, 사찰, 백사장, 가마 속 도자기
운에서
미토가
왔을 때
표현하기 어려움, 기다림의 시간, 마지막 인내, 성취를 향한 마지막 숨 고르기

 

 

▶지지 신금(申金)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신금
/壬/ 맹추
(孟秋)
8월 생지
(生地)
金 / 水
15:30~17:30
신금의 정기 경금은 강한 결단력이 있고, 위계를 중시하며,
자기 확신과 굳건함이 있어 양보하지 않음.
양간들만의 결합으로 강하고 역동적인 힘을 갖고 있어
주변을 무시하는 우월감이 있음.
경금이 임수를 생(生)하는 구조로 경금의 활동력이 극대화 돼서
영리함, 임기응변, 재능과 능력 발현, 자신감으로 드러나며,
천진난만함과 더불어 우울하고 신경질적인 모습,
어두운 총기, 남에게 과시하고 싶은 마음으로도 나타남.
봄을 여는 인목이 양의 행동대장이라면, 가을을 여는 신금은 음의 행동대장.
인목은 굽히지 않는 활동력과 표현력으로 승부한다면, 신금은 강단 있는 통찰력로 승부.
신금의 중기 임수가 다음 계절의 기운을 안고 있어
가을을 열면서 겨울을 예비하고, 겨울의 여유를 품에 안고 꿈을 꾸는 모습.
계절로는 가을의 시작으로 결실, 돈과의 인연으로도 연결.
가을을 여는 지지로 생지라고 함. 시간으로는 활동을 정리하기 시작할 시간.
키워드 : 재주, 총명, 영리함, 강단, 멀리 떠남, 관통
물상 절단 기계, 대장간, 조선소, 자동차 제조, 의료, 안테나, 방송
운에서
신금이
왔을 때
결단을 내림, 정리, 판로의 확보, 재능의 발현

 

 

▶지지 유금(酉金)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유금
/ 중추
(仲秋)
9월 왕지
(旺地)
金 / 金
17:30~19:30
유금의 정기 신금은 예리함, 날카로움, 정밀,
솔직, 청렴, 근면, 직설적 화법, 원칙, 소신, 침착을 의미.
한편으로는 편집증, 호전성, 의리, 저항, 시시비비, 직관력, 구도를 뜻함.
계절적으로 가을의 중심이며, 군더더기를 다 덜어내고 알짜만 남긴다는 점에서
수확, 결실을 의미하여 현금, 현실감각, 실용성, 최대의 성과와 가성비와 연결.
시간으로는 거두어서 보관하고 정주 환경을 중시하는 정리와 정돈의 시간.
계절 가을의 중심 지지로 왕지라고 함.
키워드 : 원칙, 계획, 청렴, 순수, 부지런함, 완벽, 구체적
물상 보석, 절단, 절삭, 정밀공학, 나노, 재봉, 치과, 치기공, 성형, 침술,
정밀의학, 이미용, 네일아트, 기계 의학 미용, 세균, 발효, 숙성, 술
운에서
신금이
왔을 때
결실, 수확, 분리, 이탈, 손절, 대인 관계의 문제

 

 

▶지지 술토(戌土)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술토
// 계추
(季秋)
10월 고지
(庫地)
金 / 火
19:30~21:30
술토의 정기 무토는 의리, 우직함, 앉아서 버팀,
배회, 소득 없는 이동을 의미.
양간인 정기가 음간을 품고 있어
특유의 참을성과 충직함, 웅크림, 고정됨이 드러남.
지장간의 중기가 초기를 극(剋)하는 모습인데,
이것은 이전 계절의 기운이 현재 계절의 기운을 제어하는 것.
다른 토 지지들과는 다른 모습으로
과거의 기억에 매여 현재의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자꾸 과거를 복기함으로 인해 철학적인 자세, 보수적 성향, 종교,
회귀, 회고와 추억의 기운, 상흔, 쇠퇴의 모습을 보임.
술토의 중기 정화는 이전 계절의 기운으로
술토는 여름의 기억을 저장하고, 여름의 강렬함을 품에 안고 버티는 지지. 
계절로는 가을의 막바지, 낙엽이 지는 시기로 끝,
허무, 멸망, 실속 없음을 의미. 그리고 계절을 닫는 지지로 고지라고 함.
활동을 정리하고 집에 돌아오는 시간으로 분해, 조립, 가공, 마감,
하루의 마무리, 정리, 전환, 재배치, 휴식을 뜻함.
키워드 : 고집, 여유, 은근, 끈기, 회귀, 상념
물상 반복적인 공정, 공장, 금속, 성형, 호텔, 숙박, 목욕,
건물, 고택, 임야, 논밭, 부동산, 전기박스, 전기전자, 컴퓨터, 교육, 금융
운에서
술토가
왔을 때
조정, 중재, 지체와 멈춤, 실속 없음, 재배치

 

 

▶지지 해수(亥水) 

이름 지장간 계절 월과 시간 역할 본질 / 성향

해수
//壬 맹동
(孟冬)
11월 생지
(生地)
水 / 木
21:30~23:30
해수의 정기 임수는 은밀한 자기 세계,
혼자만의 시공간, 에로스, 출산, 통찰력, 예지력을 의미. 
지장간이 양간으로만 이뤄져 강하고 역동적인 힘,
눈치 보지 않고 즐기는 힘이 나타남.
임수가 갑목을 생(生)하는 구조로 웃음, 낙천성, 연구, 학자,
예술, 인문학적인 특성은 갑목으로부터 나온 것.
친한 사람들과 모여 조용히 즐기며, 눈치 보지 않는 모습, 4차원적인 모습도 보임.
해수의 중기 갑목이 다음 계절의 기운을 안고 있어
겨울을 열면서 봄을 예비하고, 봄의 생동력을 품에 안고 꿈을 꾸는 형상.
계절로는 겨울의 시작으로 지속적 수렴, 죽음, 어둠을 상징. 겨울을 여는 지지로 생지라고 함.
시간상 잠자리에 들어야 할 시간으로 에너지 충전의 의미도 있음.
키워드 : 지혜, 인정, 예지력, 아이디어, 총명함, 생각, 망상, 창조, 저장, 연구
물상 바다, 해외, 수출입, 항해, 농수산물, 냉동, 하천, 우물, 약수, 국물, 용수, 빙과
운에서
해수가
왔을 때
새로운 주체의 탄생, 활동적인 생명력, 느긋함과 여유

 

'명리학 입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年과 日의 시작 기준 + 명리학 발전사  (0) 2024.04.16
간지의 이해와 활용  (0) 2024.04.15
지지 살펴보기2  (0) 2024.04.01
지지 살펴보기1  (0) 2024.03.30
천간 살펴보기2  (0) 2024.03.25